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강아지 항문낭 짜기 관리 방법 은 ?

by Ppu_Kku 2024. 1. 23.

강아지 항문낭 관리 방법은 보호자들에게는 항상 고민되는 부위 중 하나입니다 원활한 배변 활동을 위해 항문낭은 윤활유처럼 배변을 미끄럽게 만들어 배출 되게 도와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면 강아지에게 도움이 되는 항문낭 짜줘야 할까요? 이번 포스팅에서 항문낭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항문낭 짜기
강아지 항문낭 관리 방법

강아지 항문낭 이란 ?

요즘은 강아지 사료가 잘 나오고 있기 때문에 항문낭에 역할이 점점 줄어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시골 강아지 시고르자브종 같은 경우에는 배변활동에 도움에 되지 못하는 음식을 먹다 보면 배변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죠.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항문낭은 배변 주위를 미끄럽게 하여 배변에 도움을 줍니다. 10kg 이상의 중 대형견의 경우 배변 시 항문 주변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어 항문낭을 잘 배출해주고 있지만 소형견의 경우에는 항문 주변 근육이 약해 항문낭을 원활히 배출하지 못해 항문낭이 쌓여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 항문낭에 문제가 있을 때 보내는 신호

강아지가 항문낭에 문제가 있을때 보내는 신호는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똥꼬스키입니다. 똥꼬스키는 강아지가 엉덩이를 바닥에 대고 앞발로 엉덩이를 질질 끌며 걷는 걸 말합니다. 그 밖에 강아지가 보내는 신호로는 항문 주변을 과하게 물거나 냄새를 맡으려는 경우, 항문 주변을 만지려고 하면 으르렁 데는 경우, 항문 주변이 붉게 보이는 경우, 항문에 피와 고름이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항문낭이 꽉 차거라 항문낭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병원에 꼭 내원하셔야 합니다.

 

강아지 항문낭 관리 방법과 짜는 방법

강아지 항문낭은 한 달에 1~2회 정도 짜주시면 됩니다 냄새가 고약하기 때문에 꼭 "목욕시킬 때" 짜 주시는 걸 적극 ! 추천 드립니다. 강아지 목욕의 주기도 15일 정도 이기 때문에 목욕 시킬 때마다 항문낭을 짜 주시고 관리해 주신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비만견의 경우 항문낭이 잘 배출되지 않을 수 있으니 채소와 같은 식이섬유질의 음식을 충분히 섭취시켜 주셔야 합니다.

강아지 항문낭
강아지 항문낭 짜기

강아지 항문낭을 짤 때에는 손의 감각이 중요합니다 인터넷 매체에서 4시와 8시를 엄지와 검지로 눌러 주면 나온다고 하지만 잘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죠 엄지와 검지를 4시와 8시에 두시고 항문낭 주변에 조그마한 항문낭 주머니 같은 게 느껴지실 겁니다. 그 항문낭 주머니를 위로 가볍게 눌러 주시면 항문낭이 잘 배출됩니다. 

 

마지막으로....

꼭! 항문낭의 냄새를 맡지 말아 주세요..... 항문낭의 냄새는 고약합니다.. 정말로...